释义 |
- 发音
- [옹ː새카다듣기]
- 活用
- 옹색한[옹ː새칸], 옹색하여[옹ː새카여](옹색해[옹ː새캐]), 옹색하니[옹ː새카니], 옹색합니다[옹ː새캄니다]
- 옹색
- 词类
- 「형용사」 形容词
1.拮据,紧巴 1. 형편이 넉넉하지 못하여 생활이 어렵다. 境况不丰裕,处境困难。 - 옹색한 벌이.
- 옹색한 살림.
- 옹색한 처지.
- 옹색한 형편.
- 옹색하게 살다.
- 아내는 옹색한 형편에도 불평 한 마디 하지 않고 알뜰하게 살림을 했다.
- 나는 어린 시절 옹색하게 살며 고생했던 기억 때문에 꼭 부자가 되고 싶었다.
- 가: 대학생이 되었는데 친구들과 놀러도 다니고 연애도 좀 하지 그러니?
나: 제가 스스로 학비를 대야 하는 옹색한 처지라 그럴 여유가 없어요. 2.狭窄,窄 2. 공간이 비좁고 답답하다. 空间窄小而闷。 - 옹색한 공간.
- 옹색한 이마.
- 자리가 옹색하다.
- 그의 옹색한 이마에는 답답하고 고집스러운 성격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.
- 산길이 아주 험하고 옹색해서 겨우 한 사람이 지나갈 수 있었다.
- 사내 여럿이 비좁은 방에서 묵으려니 잠자리가 옹색해서 잠이 오지 않는다.
- 가: 차가 작아서 자리가 좀 옹색하죠? 편히 모셔야 하는데 죄송합니다.
나: 나는 괜찮다네. 3.心胸狭窄,小气 3. 속이 좁고 꽉 막혀서 답답하다. 内心狭窄而不宽容,十分死板。 - 성격이 옹색하다.
- 성품이 옹색하다.
- 책을 읽어 깨달음을 얻고 나니 지난날 나의 옹색했던 편견이 부끄러워졌다.
- 그는 어떻게든 다른 사람들이 밥값을 낼 때까지 버티며 옹색하게 굴었다.
- 가: 지수는 성격이 아주 꼼꼼하고 빈틈이 없는 것 같아.
나: 맞아. 그런데 너무 작은 일을 가지고 옹색하게 따져서 정이 안 가. 4.困难,牵强 4. 어찌할 방법이 없어 곤란하다. 没有什么办法,难办。 - 옹색한 변명.
- 옹색한 입장.
- 옹색한 처지.
- 민준이는 자신의 잘못으로 친구가 대신 벌을 받아 옹색한 입장이 되었다.
- 나는 월급을 모두 어디에 썼냐는 아내의 물음에 당황하여 옹색한 변명을 늘어놓았다.
- 가: 지난번에 승규한테 빌려준 돈 받았니?
나: 아니, 적은 돈이라 달라고 하기 옹색해서 말 못했어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