释义 |
- 发音
- [올라안따듣기]
- 活用
- 올라앉아[올라안자듣기], 올라앉으니[올라안즈니듣기], 올라앉고[올라안꼬듣기], 올라앉는[올라안는듣기], 올라앉지[올라안찌듣기]
- 词类
- 「동사」 动词
1.上来坐,坐上去 1. 높은 곳에 올라가서 그 위에 앉다. 到高处并坐在上面。 - 위로 올라앉다.
- 마루에 올라앉다.
- 무릎에 올라앉다.
- 바위에 올라앉다.
- 평상에 올라앉다.
- 아이는 할머니의 무릎에 올라앉아 거기서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았다.
- 내가 키가 작은 데다가 말이 워낙 커서 말 등에 올라앉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.
- 가: 더운데 마루 위로 올라앉게.
나: 괜찮습니다. 저는 그냥 아래에 있겠습니다. 2.晋升,上升 2. 지위가 올라서 이전보다 더 높은 자리를 차지하다. 地位升高,占据比以前更高的位置。 - 권좌에 올라앉다.
- 왕위에 올라앉다.
- 자리에 올라앉다.
- 직위에 올라앉다.
- 사장으로 올라앉다.
- 지수는 열심히 일하며 꾸준히 기다린 끝에 드디어 높은 자리에 올라앉게 되었다.
- 그는 권좌에 올라앉아 세상을 지배하였지만, 동료에 의해 그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.
- 민준이가 사장 아들을 물리치고 사장의 후계자 자리로 올라앉기까지는 수많은 노력이 있었다.
- 가: 지영 씨가 팀장 자리에 올라앉고 나서는 태도가 달라진 것 같아요.
나: 그러게요. 책임감이 생긴 것 같아요. 3.在上面,在高处 3. 사물이 높은 곳에 놓이다. 事物被放在高的地方。 - 꼭대기에 올라앉다.
- 위에 올라앉다.
- 산꼭대기에 올라앉은 그 마을은 사람도 별로 없고 아주 조용했다.
- 지수의 집은 옥상 위에 올라앉아 있어 그 집까지 올라가기가 매우 어려웠다.
- 어제 저녁 때 닦아 놓고 간 책상 위에는 벌써 먼지가 소복이 올라앉아 있었다.
- 가: 어제 내가 맡긴 상자 어딨어?
나: 저기 책장 위에 올라앉아 있는 게 네 상자야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