释义 |
1.哪里,哪儿 1. 모르는 곳을 가리키는 말. 指代不知道的处所。 - 가: 어디에 가세요?
나: 학교에 가요. - 가: 내일 어디에서 만날까요?
나: 지하철역에서 만납시다. - 가: 싸고 예쁜 물건을 사고 싶은데 어디에 가면 좋을까요?
나: 동대문 시장에 가 보세요. 2.一个地方 2. 듣는 사람에게 밝혀 말하지 않는 어느 곳을 가리키는 말. 指代没有向听话人表明的某个处所。 - 나는 어디 가 볼 데가 있다.
- 남편은 어디 가야 하는 곳이 있다면서 서둘러 집을 나섰다.
- 가: 나는 어디 좀 들렀다가 학교로 갈게.
나: 그래. 학교에 도착하면 전화해. 3.哪里,哪儿 3. 정해져 있지 않거나 정확하게 말할 수 없는 어느 곳을 가리키는 말. 指代不确定的或难以准确表述的某个处所。 - 요즘은 어디를 가도 집값이 비싸다.
- 집에만 있으니 답답해서 어디로든 떠나고 싶다.
- 저 사람을 어디에선가 본 것 같은데 생각이 안 난다.
- 가: 네 생일이니까 너 가고 싶은 데로 가자.
나: 난 어디든지 괜찮아. 4.有些地方 4. 무엇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점을 가리키는 말. 指代难以解释的东西。 - 두 사람은 어딘가 어울리지 않았다.
- 동생이 정장을 입고 있으니 어딘지 어색해 보였다.
- 승규가 한 말은 다 맞는 말이었지만 어딘가 이상했다.
- 가: 선배가 너를 위해서 충고한 거니까 좋게 생각해.
나: 그래도 어딘지 서운한 생각이 계속 드네. 5.(无对应词汇) 5. 수량, 범위, 장소 등이 아주 대단함을 가리키는 말. 指数量、范围、场所等非常了不起。 - 여기가 어디라고 그런 소리를 함부로 하는 거야?
- 1점 차이로 시험에서 붙고 떨어지는데 3점이면 어디야?
- 가: 지금 다들 바빠서 세 명밖에 일을 도울 수 없겠는데요.
나: 세 명이 어디예요? 저희는 한 명이라도 감사하죠. 6.毕竟 6. 다른 가능성이 조금도 없음을 가리키는 말. 指没有一点其他可能性。 - 대학교 진학은 어디까지나 본인이 결정해야 할 문제이다.
- 내년에 취직도 하고 결혼도 하고 싶은 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희망 사항이다.
- 가: 회장님이 은퇴하신다는 게 사실일까?
나: 그건 어디까지나 소문일 뿐이야. 惯用语·谚语2 - 惯用语
- 어디를 막론하고
无论是哪儿。 어느 곳이나 다. 任何地方都。 - 동서양 어디를 막론하고 어머니는 자식이 행복하기를 바란다.
- 나의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를 막론하고 갈 생각이다.
- 惯用语
- 어디에다 대고
(无对应词汇) 누구에게 함부로. 对谁敢随便。 - 가: 당신. 잠깐 나와 봐.
나: 이 사람이 어디에다 대고 반말이야? - 가: 감히 어디에다 대고 큰소리야?
나: 아저씨가 먼저 소리쳤잖아요. - 参考
- 주로 남과 싸우는 상황에서 의문문으로 쓴다.
1.(无对应词汇) 1. 어떤 일을 이루려고 기회를 살피거나 다짐할 때 쓰는 말. 用于表示为完成某件事而寻找机会或下决心。 - 누가 더 잘했는지 어디 결과를 봅시다.
- 그동안 상처가 얼마나 잘 아물었는지 어디 한번 봅시다.
- 가: 이번에는 우리 팀이 이길 거야.
나: 자신 있으면 어디 도전해 봐. - 가: 이번 대회에서도 내가 일 등을 할 거야.
나: 또 일 등을 할 수 있을지 어디 해 보라고. 2.怎么,哪里,哪能 2. 물으면서 강조할 때 쓰는 말. 用于反问的语气,意在强调。 - 세상일이 어디 자기 마음대로 된단 말인가.
- 중학생이 결혼한다는 게 어디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?
- 가: 이렇게 세상이 무서워서야 어디 살 수 있겠어요?
나: 맞아요. 요즘은 사건, 사고가 너무 많아요. 3.来,那 3. 남의 주의를 끌 때 쓰는 말. 用于引起他人的注意。 - 어디, 슬슬 나가 볼까?
- 어디, 행사 준비가 다 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.
- 가: 이 식당 음식은 정말 맛있어.
나: 어디, 얼마나 맛있는지 나도 먹어 봐야겠다. - 가: 선생님, 말씀하신 보고서 다 써 왔습니다.
나: 어디, 얼마나 잘 썼는지 한번 읽어 볼까? 惯用语·谚语1 - 惯用语
- 어디 두고 보자
走着瞧;等着瞧 앞으로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라고 벼르거나, 복수를 하겠다고 위협할 때 하는 말. 等待将来发生不好的结果,或威胁要报仇。 - 나를 배신하고도 네가 잘 살 수 있을지 어디 두고 보자!
- 성공했다고 나를 이렇게 무시하다니. 어디 두고 보자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