释义 |
1.(就说话而言的)口,腔 1. 말을 하기 위해 여는 입. 为了说话而张开的嘴。 - 열린 말문.
- 말문이 닫히다.
- 말문이 터지다.
- 말문을 떼다.
- 말문을 열다.
- 잔뜩 혼이 난 아이는 주눅이 들어 말문이 닫혔다.
- 한참을 조용히 있던 남자가 말문을 떼고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.
- 가: 유민 씨는 말이 별로 없더라.
나: 처음에는 그렇지만 친해지면 곧 말문이 터질 거야. 2.话头儿 2. 말을 꺼내는 처음. 说话的开头。 - 말문이 시작되다.
- 말문이 트이다.
- 말문을 꺼내다.
- 말문을 생각하다.
- 말문을 트다.
- 유민이는 낯선 사람 앞에서 어떻게 말문을 터야 할지 몰라 당황했다.
- 김 교수는 오해 없이 이야기를 하기 위해 말문을 어떻게 할지 한참 고민했다.
- 가: 그렇게 가만히 있지 말고 어떤 말이든 좋으니 말문을 꺼내 봐.
나: 모두 제 잘못이니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서 그래요. 惯用语·谚语6 - 惯用语
- 말문(을) 막다
封口;封住嘴;堵住嘴 말을 하지 못하게 하다. 不让人说话。 - 내가 아버지의 의견에 반대하는 말을 하려 하자 어머니는 내 말문을 막으셨다.
- 惯用语
- 말문(을) 열다
打开话匣子;开话匣子 말을 시작하다. 开始说话。 - 엄마가 혼내지 않겠다고 약속을 하자 아이는 말문을 열기 시작했다.
- 惯用语
- 말문을 닫다
闭口不说话 말을 하지 않다. 不再说话。 - 내 동생은 화가 나면 말문을 닫는 버릇이 있다.
- 惯用语
- 말문이 떨어지다
开口说话 말이 나오다. 说出了话。 - 그들은 십 년 만에 다시 만난 것이 감격스러워 눈물만 흘릴 뿐 말문이 떨어지지 않았다.
- 句型
- 1이 말문이 떨어지다
- 参考词
- 입이 떨어지다
- 惯用语
- 말문이 막히다
被……堵住嘴;张口结舌;哑口无言 말이 나오지 않게 되다. 说不出话。 - 상대의 논리적인 반박에 그는 그만 말문이 막혔다.
- 惯用语
- 말문이 열리다
打开话匣子;开口说话 말을 하게 되다. 开始说话。 - 우리는 친구가 왜 우는지 궁금했지만 말문이 열려 스스로 말할 때까지 가만히 기다렸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