释义 |
- 发音
- [사리다듣기]
- 活用
- 사리어[사리어듣기/사리여듣기](사려), 사리니
- 词类
- 「동사」 动词
1.团,缠 1. 국수나 새끼, 실 등을 동그랗게 감아 말다. 将面条 、 绳子或线等绕成圆形。 - 국수를 사리다.
- 끈을 사리다.
- 밧줄을 사리다.
- 붕대를 사리다.
- 새끼를 사리다.
- 며느리는 삶아 낸 국수를 둥글게 말아 대접에 사려 놓았다.
- 김 선생은 다음 학기 수료식에도 쓸 수 있도록 수료식 기념 현수막을 잘 사려 두었다.
- 가: 붕대를 다 풀었습니다.
나: 아무렇게나 두지 말고 잘 사려 놓으세요. 2.蜷,蜷曲,盘起 2. 뱀과 같은 몸이 긴 동물이 몸을 동그랗게 감다. 蛇等身体较长的动物将身子卷成圆形。 - 구렁이가 몸을 사리다.
- 뱀이 몸을 사리다.
- 둥글게 사리다.
- 동굴 깊숙한 곳에 겨울잠을 자는 뱀이 동그렇게 몸을 사리고 있었다.
- 지수는 시골집 담장 아래 몸을 사리고 있는 구렁이를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.
3.夹起,缩起 3. 동물이 몸을 움츠리다. 动物蜷缩起身体。 - 개가 꼬리를 사리다.
- 쥐가 꼬리를 사리다.
- 두려움에 몸을 사리다.
- 사자에게 쫓기던 토끼는 동굴 속으로 숨어들어가 몸을 사리고 있었다.
- 어미를 잃은 강아지 한 마리가 비를 맞고 꼬리를 사려 넣은 채 떨고 있었다.
- 가: 강아지가 겁을 먹었나 봐.
나: 그러게. 꼬리를 사리고 있네. 4.避身,避开,顾惜 4. 어떤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조심하며 몸을 아끼다. 不积极参与某事,而是小心顾及自己的身体。 - 몸을 사리다.
- 자기를 사리다.
- 나는 소심한 성격이라 모험적인 일에 몸을 사리고는 했다.
- 승규는 몸을 사리지 않고 매사에 적극적이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늘 좋은 평가를 받는다.
- 가: 김 대리 요즘 술도 안 마시고, 왜 이렇게 몸을 사려?
나: 위가 많이 안 좋아서 약을 먹고 있어요. 5.振作 5. 마음을 가다듬어 정신을 바짝 차리다. 调整心态并抖擞起精神。 - 마음을 사려 먹다.
- 생각을 사리다.
- 정신을 사리다.
- 박 씨는 사장과 만나기 전 부당 해고에 대한 복잡한 마음을 다잡고 정신을 사렸다.
- 지수는 이별의 아픔을 뒤로 하고, 새로운 출발을 위해 마음을 단단히 사려 먹었다.
|